견과류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견과류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admin 0 2979

다이어트/ 건강
견과류 더 건강하게 먹는 방법



견과류건강1.JPG



안녕하세요 웰모어웰입니다~ 건강하고 활력 있는 삶을 위해 견과류를 챙겨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근엔 고지방 다이어트 열풍이 더해지면서 견과류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는데 출출할 때마다 함 줌씩 먹다 보면 하루 섭취량을 훌쩍 넘기기 쉽습니다. 몸에 좋다고 알고 있는 견과류 중에는 지방 함량이 높아 많이 섭취할 경우 살이 찔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많은 분들이 즐겨 찾는 견과류의 하루 섭취 권고량과 효능, 부작용 등을 소개해드릴 테니 참고하셔서 건강하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견과류건강2.JPG



아몬드

비타민B와 마그네슘, 오메가3가 풍부한 아몬드는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움을 주어 뇌세포 노화를 억제하고 두뇌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치매 예방과 수험생 두뇌 발달에 좋고 불면증, 노화, 골다공증과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아몬드는 고단백식품이라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하루 30g 내외(20~25알 정도) 섭취하면 충분합니다. 그보다 많이 먹을 경우 섬유질로 인한 복부 팽만감이나 변비, 소화 장애를 겪거나 살이 찔 수 있으며 생후 12개월 이전 아이에게 먹이면 큰 알맹이가 목에 걸리는 사고나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견과류건강3.JPG



호두

호두는 면역력을 높이고 노화를 늦추는 미네랄과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호두의 알파리놀렌산 성분은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 두뇌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며 다량의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적절히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시 필요한 영양과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며 현대인들의 스트레스성 탈모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지만 아몬드보다 높은 열량을 갖고 있어 많이 섭취할 경우 체중이 쉽게 증가하게 됩니다. 또 변비 예방을 위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30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건강4.png



땅콩

땅콩에는 비타민B, 레시틴,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뇌 발달과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가 뛰어나며 노화 방지, 항암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식품입니다. 땅콩을 속껍질째 먹으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100g당 칼로리가 569kcal 정도로 고단백 고지방 식품인 땅콩은 하루 10~15알 정도 섭취면 충분합니다. 음식에 활용도가 높아 멸치볶음이나 쿠키, 요거트 토핑에도 활용되는데 반찬으로 활용할 경우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하면 염분이 많아져 많이 먹으면 되레 좋지 않기 때문에 먹는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건강5.JPG



피칸

파이 등 간식의 토핑으로 많이 활용되는 피칸은 불포화 지방산과 칼슘, 비타민B군이 다양하게 들어 있습니다. 호두와 비슷한 맛을 지녔지만 좀 더 담백하고 향이 좋으며 단맛이 있습니다. 피칸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은 꾸준히 챙겨 먹으면 좋은데요. 단 100g당 열량은 678kcal 정도로 다른 견과류보다 지방 함유율이 높으므로 다이어트 중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건강6.JPG



브라질너트

브라질너트는 브로콜리의 767배, 마늘의 135배, 아몬드 468배에 달하는 셀레늄을 포함하고 있어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로 불린다. 오메가3,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B와 비타민C가 풍부해 염증 완화 효과도 뛰어난 슈퍼푸드인데요. 브라질너트의 일일 적정 섭취량은 2알 정도입니다. 생으로 꼭꼭 씹어 먹거나 각종 과일, 채소와 함께 샐러드로 활용해도 좋으나 과다 섭취 시 위장장애나 열량 과잉, 비만이 되기 쉽기 때문에 적정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건강7.JPG



마카다미아

견과류의 황제라 불리는 마카다미아는 다른 견과류에 비해 조직이 단단해 쉽게 부서지지 않고 조리 후에도 고소하고 아삭한 식감이 그대로 유지돼 간식으로 술안주로 인기 있는데요. 뇌세포 활동과 기억력 향상,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뛰어나고 노화나 치매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마카다미아는 단백질 함량이 낮고 지방함량이 높아 다이어트 중이라면 피해야 할 견과류라는 사실 기억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견과류건강8.JPG



지금까지 우리가 즐겨먹는 견과류의 영양 효능과 과다 섭취 시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몸에 좋은 음식도 적당히 먹어야 그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 영양가 높은 견과류도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서 체중관리와 건강 모두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 




이미지출처"클릭"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