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서 벗어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불규칙한 식습관, 다이어트 등으로 많은 현대인들이 변비를 겪고 있습니다. 변비는 보통 식이섬유와 수분 섭취 부족, 운동 부족, 변비약 남용, 노화로 인한 장 활동 저하, 약물 등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음식 제한 때문에 변비를 호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늘은 변비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물 충분히 마시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대장 속 변이 부드러워져 빠르고 쉽게 통과합니다. 하루에 물을 8~10잔을 마시 돼 카페인과 알코올 섭취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술과 커피는 오히려 수분을 빼앗기 때문입니다.
채소 샐러드 많이 먹기
변비의 가장 큰 원인은 고지방 음식을 많이 먹고 식이섬유 섭취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육류와 고지방 음식은 대장에서 음식물의 수분을 빼앗아 딱딱하게 하고 반대로 식이섬유는 자신의 무게보다 40배나 되는 수분을 흡착해 대변의 수분을 대장에 빼앗기지 않게 합니다. 일상에서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려면 채소나 과일 샐러드를 충분히 먹고현미밥, 잡곡빵을 고르는 등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구마 먹기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셀룰로오스 식이섬유는 물을 흡수하는 힘이 강해서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대변 양을 늘려 변비를 해결한다고 합니다.
삶거나 굽기
5대 식이섬유 공급원은 채소류, 곡류, 과실류, 해조류, 콩류입니다. 이 식재료는 가능하면 삶거나 찌고, 굽는 방법이 좋다고 합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조리법은 지방에서 나오는 독소가 장에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침식사하기
배변 욕구가 가장 강한 시간은 아침입니다. 따라서 조금 일찍 일어나 여유를 갖고 변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식사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 중요한 자극제입니다. 배변 욕구가 오면 참지 말고 바로 화장실에 가고 규칙적으로 가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운동하기
운동 부족이 변비를 일으키는 의학적인 메커니즘은 정확하지 않지만 운동을 하면 대장의 움직임도 늘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적당한 운동으로 복근을 강화하는 것도 장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변비 없이 가볍고 상쾌한 아랫배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연휴 마지막날도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