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불편감 유발하는 음식

안녕하세요~ 위장 건강 때문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소화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은 사람마다 다른데요. 자신에게 어떤 음식이 소화 문제를 일으키는지, 몸의 신호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소화불량이나 위 불편감을 유발하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튀김
튀김은 지방 함량이 높아 복통·설사·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튀긴 음식은 산 역류 위험도 높인다고 합니다. 불편하다면 튀김 대신 로스팅·베이킹·볶음 등의 조리법을 시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알코올
무설탕 껌·사탕 등에 들어 있는 소르비톨, 자일리톨, 에리스리톨 등은 일부 사람에게 가스와 복부 팽만감을 일으킵니다. 성분표에 '~올(ol)'로 끝나는 감미료가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고과당 옥수수시럽
사탕·디저트 등에 쓰이는 감미료로, 가스·설사·복부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귤류
오렌지·자몽·레몬 등 산성 과일은 속쓰림의 흔한 원인입니다. 이들 과일이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이 역류하기 쉽다고 합니다.

페퍼민트
페퍼민트는 상쾌한 향과 달리, 일부 사람에겐 속쓰림과 소화불량의 주범입니다.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켜 위산이 거꾸로 올라오게 만든다고 합니다.

콩류
콩에는 소화가 어려운 올리고당이 들어 있어 가스를 만듭니다. 대장 박테리아가 이를 발효하는 과정에서 팽만감이 생긴다고 합니다.

십자화과 채소
양배추·브로콜리·케일 등은 섬유질과 특정 당분이 많아 일부 사람에게 복부 불편감과 가스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매운 음식
매운 음식은 위와 식도 사이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속쓰림·산 역류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초콜릿
초콜릿은 페퍼민트, 감귤류와 마찬가지로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켜 속쓰림과 소화불량을 유발합니다. 증상이 있다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평소 복부 팽만감, 속쓰림, 설사 등 증상이 자주 있다면 소개해 드린 음식들 섭취를 조절해보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