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 몸 따뜻해지는 음식
안녕하세요~ 오늘도 공기가 차갑습니다. 곧 봄이 오겠지만 아직은 이불 밖으로 나가기 싫을 만큼 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보온에 신경 쓰는 방법도 있지만 추위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먹으면 몸이 따뜻해지는 음식을 소개해드립니다.
아이스 커피
의외로 얼음을 넣은 아이스 커피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효과는 커피의 온도가 아니라 카페인 때문인데요. 카페인은 우리 몸의 지방 조직이 지방산을 분비하도록 자극하고, 그 결과 대사가 활발해지고 천천히 내부 체온도 올라가게 된다고 합니다.
바나나
갑상선과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면 체온 조절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바나나에는 갑상선과 부신이 제 역할을 하는데 필수적인 마그네슘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합니다. 추운 날씨에 바나나를 먹으면 몸이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감자
쿠키나 식빵 같은 단순 탄수화물에 비해 섬유질이 풍부한 감자나 콩, 통곡물 같은 복합 탄수화물은 포만감이 오래갑니다. 이는 소화, 흡수 과정에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 결과 열 발생이 늘어 체온도 올라간다고 합니다.
생강
연구에 따르면, 생강은 몸에서 열이 나게 만든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생강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추위를 타는 사람, 찬 곳에서 음식을 먹으면 잘 체하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고기
빈혈이 있으면 피곤하고 어지럽습니다. 손발이 차고, 다른 사람보다 추위를 많이 타는 것도 특징입니다. 이럴 땐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간, 콩과 견과류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 먹을 것. 후식으로는 귤이나 사과가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C가 철분의 흡수력을 30%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외출하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해 웅크려 굳어진 어깨와 등, 다리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꺼운 옷 한 벌보다는 얇은 옷 여러 벌을 겹쳐 입는 게 추위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남은 겨울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