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팽만 일으키는 식품
안녕하세요~ 복부 팽만감이 있으면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은 다른 식품보다 가스를 많이 유발하거나 염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소비할 때, 너무 급히 먹거나 마실 때, 혹은 탄산음료를 섭취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유당 불내증, 과민성 대장증후군, 셀리악병과 같은 건강 문제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복부 팽만감을 일으키는 의외의 식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콩
건강한 단백질 공급원이지만, 가스가 차고 속이 더부룩해질 수 있습니다. 녹색 채소, 생강, 해초 등을 곁들이면 소화가 쉬워진다고 합니다.
샐러드
빵이나 고기와 비교할 때, 같은 열량이라면 채소는 부피가 큽니다. 이 때문에 배를 부풀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채소(양배추, 버섯, 양파 등)에는 장에서 흡수가 어려운 당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마늘
마늘에도 장에서 흡수가 잘 안 되는 당 성분이 있습니다. 그 때문에 대장에서 발효될 때 가스를 만듭니다. 일반적으로는 마늘 빵 몇 조각을 먹는 정도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과민성 대장 증상이 있는 분들은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블랙커피
우유나 크림을 얹지 않은 블랙커피는 산성이라 복부 팽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가 예민한 사람에게 커피는 속을 불편하게 하고 금방 가스를 만듭니다. 여기에 인공 감미료까지 넣으면 상황은 악화된다고 합니다.
무설탕 껌
당알코올이 포함 된 무설탕 껌도 복부 팽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설탕 껌에 들어있는 당알코올은 단맛은 있으나 열량이 설탕보다 현저히 낮으므로 다이어트용 인공 감미료로 쓰입니다. 당알코올은 소화가 잘 안 되고 소화기관에서 박테리아를 만났을 때 가스를 만들어 배를 빵빵하게 한다고 합니다.
탄산수
설탕이 든 탄산음료를 마시면 복부 팽만이 일어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습니다. 그러나 설탕이 없는 탄산수도 마찬가지입니다. 물속에 녹아있던 탄산이 배를 부풀어 오르게 한다고 합니다.
평소 복부팽만으로 불편함을 자주 느낀다면 소개해 드린 음식 참고 하셔서 장 건강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