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팽만 완화에 좋은 식품
안녕하세요~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차 불편함을 유발하는 복부 팽만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일 때가 많지만, 결코 유쾌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복부팽만 완화에 좋은 식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생강
생강은 항염증,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습니다. 또 단백질 분해를 돕는 소화 효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차로 만들어 식전 혹은 식후에 마시면 침, 위액, 담즙 배출을 늘려 소화가 잘된다고 합니다.
오이
오이에는 칼륨이 많다. 칼륨은 나트륨의 영향을 감소시키는 전해질입니다. 짠 음식은 복부 팽만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감자 칩 같은 짠 음식을 먹고 난 뒤 오이를 먹으면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합니다.
달걀
달걀은 위를 편안하게 하는 음식입니다. 달걀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가스가 가득한 위장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달걀을 수란으로 만들거나 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이때 버터나 식용유 등이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이외에도 채소나 핫 소스, 치즈 등을 곁들여 먹으면 지방이 너무 많아져 위장에 부담이 되니 달걀만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고추
고추의 캡사이신은 소화 효소 배출을 늘려 뱃속 가스를 줄이고, 더부룩함을 유발하는 소화기 속 나쁜 세균을 박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구운 통감자
배에 가스가 찼을 때는 뭘 안 먹느냐보다는 뭘 먹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감자를 껍질 채 오븐 등에 구운 것은 지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소화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구운 통감자 같은 식품은 신체가 음식물을 분해하는 데 많은 일을 하도록 하지 않음으로써 배를 편안하게 한다고 합니다.
구운 닭고기
구운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돼 있는 반면 섬유질은 거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가스가 찬 느낌이 들지 않고 배가 편안해 진다고 합니다. 다른 첨가물이나 소스 등을 많이 뿌리거나 닭고기를 튀기면 오히려 배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레몬
레몬의 구성 성분이 위액과 비슷합니다. 소화를 도와 가스 생성을 줄입니다. 식사에 레몬주스를 곁들이면 동물성 단백질, 유제품, 글루텐 등을 잘 소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바나나에는 칼륨이 풍부해 팽만감을 가라앉히고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특별한 가공이나 조리가 필요 없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사과식초
천연 발효 사과식초는 소화를 촉진하고 식품 분해를 촉진할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샐러드드레싱에 사용하거나 물 한 컵 당 한 두 스푼을 섞어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요거트
요거트는 몸에 좋은 유익균이 풍부합니다. 식사 후에 설탕이 많이 든 후식 대신 생과일을 섞은 저지방 무설탕 요구르트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고 합니다.
복부팽만 완화에 좋은 식품도 알아 봤는데요. 참고하셔서 건강 관리하시고 따뜻하고 즐거운 연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