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
안녕하세요~ 중년 이후에도 건강한 삶을 누리려면 식생활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베리류, 잎채소, 통곡물, 살코기 단백질과 같은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를 늘리는 동시에 동맥을 막고 복부에 지방을 쌓는 음식은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중년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음식을 소개해 드립니다.
튀긴 음식
튀긴 음식에 많이 포함된 포화지방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감자튀김 대신 샐러드를 선택하고, 식품 라벨을 볼 때 칼로리와 포화 지방 함유량도 확인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당분이 함유된 포장 식품
설탕은 파스타 소스, 요거트, 그래놀라 바, 시리얼에도 포함돼 있습니다. 과다한 설탕은 췌장과 간과 같은 장기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혈당과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이고 지방간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설탕은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며, 나이가 들수록 그 발생률과 유병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짠 음식
60세 이상 인구의 75%가 고혈압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혈압약을 복용하더라도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나트륨 수치를 낮추면 붓기, 피로, 기침과 같은 증상이 개선되고 전반적으로 삶의 질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초가공 스낵
우리가 먹는 대부분의 음식은 가공식품이입니다. 포장 채소, 다진 채소, 견과류, 통조림 토마토와 냉동 과일 및 채소는 최고 품질과 신선도로 가공된 농산물을 즐길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지만 케이크 믹스, 스낵 칩, 케첩, 가당 요구르트 및 냉동 피자를 포함한 많은 즉석 가공식품은 식품 색소, 나트륨, 방부제 및 기타 첨가제가 들어가 있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 많은 가공식품에는 칼륨이나 마그네슘과 같은 섬유질과 영양소가 없으며 지방과 염분이 많은 칼로리 밀도가 높습니다. 질산염과 같은 일부 방부제는 다량으로 해로울 수 있으며 신체 세포의 조기 노화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당음료
청량음료를 비롯해 병에 든 차, 고급 커피 음료, 레모네이드 등 모두 설탕으로 가득합니다. 음료에 '순수' 또는 '꿀'이라고 적혀 있다고 해서 설탕 함량이 적은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유기농 사탕수수 설탕, 코코넛 설탕 또는 원당을 넣었다 하더라도 설탕은 설탕입니다. 단 음료를 많이 마시면 간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술
나이가 들면 알코올 대사가 변하고 알코올의 부정적인 측면에 더 취약해집니다. 술은 낙상 위험에 영향을 미치고, 나이가 들면서 복용하는 약물과 상호 작용하여 탈수 위험을 높입니다. 또 간 질환, 심장 질환, 신장 질환, 면역 체계 기능 및 치매와 같은 신경 질환을 포함한 많은 건강 문제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중년 건강을 위해 소개해 드린 음식 참고해 보세요.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