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 염증 잡는 항염증 식품
안녕하세요~ 건강하지 못한 습관 때문에 몸속에 염증이 생겨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성 염증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을 손상시키고, 다양한 질병에 노출될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항염증 식품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형성된 활성 산소와 싸워 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활성 산소는 질병 위험, 염증 증가, 노화 등과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몸속 염증을 잡는 항염증 식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마늘
마늘은 대표적인 항염증 식품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이 생성되는 것을 막습니다. 특히 마늘에 열을 가하면 항염증 효과가 증강된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에는 활성 산소를 퇴치하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 산화 방지제 폴리페놀의 일종인 카테킨이 풍부합니다. 카테킨은 항염증 효과 이외에도 항암 효과, 혈압 조절, 충치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어, 고등어
연어, 고등어 등 기름진 생선에는 강력한 오메가-3 지방산인 에이코사펜타엔산(EPA)과 도코사헥사엔산(DHA)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염증을 줄이고 암과 심장 질환, 천식, 자가 면역질환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생강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풍부해 항염증 효과가 있습니다. 알레르기로 인해 부어오르는 증상을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 역시 염증 퇴치 항산화제인 라이코펜이 풍부합니다. 열을 가하면 라이코펜이 더 많이 나오기 때문에 토마토를 조리해 먹으면 더 좋다고 합니다.
콩
두부처럼 콩으로 만든 식품에는 이소플라본과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도 염증 수치는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등의 베리류에는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폴리페놀은 대표적 항산화제이자 항염증제로 염증 억제에 탁월 하다고 합니다.
아몬드
아몬드는 항염증 효능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또 아몬드에는 비타민E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관절을 매끄럽게 하며 염증 전구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고 합니다.
비트
비트는 혈압을 낮추고 스태미나를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베타인이라는 아미노산이 있어 염증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케일
케일에는 항염증 효과가 큰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케일 한 컵 분량에는 항염증 효과가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하루 권장량 10%가 포함돼 있다고 합니다.
호박
호박에는 녹 방지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가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세포와 DNA에 손상을 줌으로써 질병의 싹을 만드는 유해 산소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부와 폐의 염증에 효과적인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허브
로즈마리, 캐모마일, 세이지 같은 허브에는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로즈마리는 면역력 강화와 눈 건강 보호에 좋으며, 세이지는 소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개해 드린 내용을 식단 가이드라인으로 삼으셔서 항염증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