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
단백질 함량에만 집중하느라 균형 잡힌 식사를 위한 각종 영양소에 대해선 비교적 관심이 덜한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식이섬유가 그렇다고 하는데요. 단백질만큼이나 중요한 영양소임에도 과소평가되는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과일, 채소, 콩, 건과일, 씨앗, 곡물 등에 함유된 다당류(폴리사카라이드)입니다. 우리 몸이 소화하거나 흡수하지 못하는 식이섬유는 장까지 내려가 장운동을 촉진해 변비에 큰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영양소입니다. 오늘은 식이섬유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변비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장운동이 줄어들어 변이 장내를 통과하기 어려워집니다.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쉽게 배출할 수 있게 합니다.
식후 졸림
식사 후 하품이 나고 과도하게 졸음이 몰려온다면, 식단에 식이섬유가 부족할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식이섬유는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식후에 이른바 ‘혈당 스트라이크’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에너지 부족
식이섬유가 계속 부족하면 만성피로가 찾아올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소화기관이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 부족은 장기적인 피로와 에너지 부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지속적 허기
식이섬유는 소화관에서 부풀어 올라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 식사 후 무언가를 먹고 싶은 욕구를 억제합니다. 만약 식사 후 2시간 만에 배고픔을 느낀다면, 식이섬유 섭취를 늘려야 한다는 신호라고 합니다.
피부 트러블
식이섬유 부족은 간접적으로 피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변비가 발생하고, 체내 독소가 축적돼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부기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소화관 내에 머무는 음식과 부산물이 만성적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 섭취량을 조금씩 늘려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가스 증가나 복부 팽만감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감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장내 미생물군의 활동이 저하되고, 이는 장 건강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 장은 건강한 정신의 밑바탕입니다. 장내 미생물군과 장, 뇌가 연결돼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식이섬유 섭취량이 적으면 정신 건강도 나빠질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식이섬유 섭취량을 억지로 채워야 한다고 여기지 말고 다양한 종류의 채소를 먹거나 빵, 파스타, 백미 등 정제 탄수화물을 통곡물로 대체해 보세요. 수프나 샐러드에 렌틸콩이나 병아리콩을 추가하고, 아침 식사에 아마씨나 치아씨 한 스푼을 넣는 것도 방법 등 자연스럽게 일상 식단에 녹여낼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