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건강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는 땀을 많이 흘리고 기력이 떨어지기 쉬워 간 기능도 약해지기 쉽습니다. 간이 제 기능을 못해 독성이 쌓이면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여름철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해독 작용을 돕고, 영양이 풍부하며, 체온을 적절히 낮춰주는 음식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뜨거운 여름철, 간 건강에 좋은 식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마늘
마늘은 간의 해독 효소 촉진,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마늘은 알리신 및 셀레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 성분이 간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황 성분이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생으로 먹거나 냉국, 샐러드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오트밀
오트밀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 입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간이 최상의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습니다. 오트밀은 간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은 방법인 여분의 체중과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브로콜리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식단에 채소를 많이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는 비 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커피
하루에 커피 1~3잔은 과도한 음주나 건강에 해로운 식단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간암이나 간섬유증, 간경변 같은 질환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간을 포함한 몇 가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몬드
견과류 특히 아몬드는 비타민 E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비타민 E는 지방간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호두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아르기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은 간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호두에는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 지방산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데 이 역시 해독 작용을 돕는다고 합니다.
시금치
시금치 등의 잎채소에는 글루타치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함유돼 있어 간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비만 및 고 콜레스테롤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 알코올성 지방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물
간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을 일 중 하나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탄산음료 등 가당 음료 대신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칼로리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참고하셔서 여름철 건강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