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에 좋은 슈퍼푸드
안녕하세요~ 소화와 장 건강은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한 장은 면역 건강을 지원하고 정신 건강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길었던 연휴, 과식으로 무리한 분들도 많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장 건강 회복에 좋은 슈퍼푸드를 소개해 드립니다.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섬유질이 풍부한 식물성 완전 단백질 공급원입니다. 피스타치오에 존재하는 섬유질과 식물화학물질의 조합이 결장의 일부에 도달해 궁극적으로 미생물 군집 구성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장 건강을 유지하는 섬유질과 피스타치오가 제공하는 건강한 지방 및 식물성 단백질의 조합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트밀
오트밀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β-글루칸이 풍부해 장내 유익균을 활성화합니다. 변비 완화,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말린 자두
연구에 따르면 매일 50그램(약 4~6개의 자두)의 자두를 섭취하면 약물 섭취에 비해 배변 일관성과 빈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자두 섭취는 라크노스피라과(Lachnospiraceae) 계열의 박테리아를 풍부하게 하고, 병원성으로 간주되는 클로스트리디움 센수 스트릭토 1 박테리아를 감소시켜 여성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바나나
바나나 역시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녹색 껍질을 가진 약간 덜 익은 바나나는 프리바이오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 박테리아의 연료 역할을 해 미생물 군집의 건강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마늘
마늘은 요리에 풍미를 더해줄 뿐만 아니라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프리바이오틱 효과는 특히 설사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아시도필루스 프로바이오틱 박테리아 균주의 성장을 돕습니다. 연구 결과, 마늘 섭취가 특히 비만인 대상자들 사이에서 장내 미생물군의 긍정적인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양배추
양배추에는 글루타민 풍부해 장 점막 재생과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으로 먹거나, 살짝 데쳐서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렌틸콩, 병아리콩 등 콩류
렌탈콩, 병아리콩 등 콩류에는 식이섬유와 식물성 단백질 풍부해 장 운동을 촉진합니다. 가스가 잘 생기면 소량씩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장 건강을 위해 소개해 드린 슈퍼푸드를 골고루 챙겨 먹어 보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