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을 행복하게 보내는 방법

일조량이 적고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많은 분들이 힘이 빠지고 기분이 가라앉는 것을 느낀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겨울에는 계절성 정서 장애(SAD)나 우울증을 앓는 사람이 많아진다고 하는데요.

그렇다고 겨울 동안 마냥 우울하게 지낼 수는 없겠죠?! 이럴 때는 먼저 계획을 세워보세요~ 운동을 하고 건강한 먹을거리를 챙기고 기분을 부추기는 각종 활동을 하다 보면 행복하게 겨울을 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된 겨울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천천히 걷기
시간을 들여 오래 하는 산책은 겨울에 누릴 수 있는 즐거움 중 하나입니다. 겨울 산책의 효과는 마치 마법과 같다고 합니다. 여름과는 다른 자연의 풍경이 주는 아름다움에 기분이 좋아질 것입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기승이므로 외출 전에 미세 먼지 등 대기 환경 상태를 체크하는 것은 필수이고요. 산책 시간을 좀 길게 하면 몸에 필요한 운동량도 채울 수 있으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비타민 섭취
비타민을 잘 섭취하고 있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특히 우울증을 앓는 환자들의 경우 비타민 D와 비타민 B12를 살펴야 하는데요.
비타민 D가 부족하면 장기적이고 악성의 우울 성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수치를 지켜야 건강하게 지낼 수 있고, 면역력도 강화됩니다.

자원봉사
베푸는 대상을 여러분 가족뿐 아니라 그 밖의 사람들에게로 확대해 보세요. 당신보다 형편이 나쁜 소외된 이웃에 관심을 갖는 것은 균형 감각을 회복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이 가진 것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행운을 주고 돕는 것은 행복을 가져오는 방법입니다.

기분 개선 먹거리
연말 각종 모임에서 먹거나 마시는 것에 빠지다 보면 몸도 비틀거리고 나태해지면서 무거운 기분으로 지내기 쉽습니다. 따라서 뇌에 좋은 녹색 잎이 많은 채소와 양배추, 고구마,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자연에 있는 가장 강력한 항 우울제의 하나인데요. 특히 밤에 술 마시기를 즐기는 분들은 달걀, 콩 등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 뇌를 회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식품에는 엽산이 풍부해 신경전달물질을 보충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에 좋은 간식
겨울철에는 활동량은 줄어들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경험해보셨죠? 간식과 야식 등으로 칼로리를 과잉 섭취하게 되면 급격히 체중이 증가해 스스로에게 혐오감만 남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식으로 무엇을 먹을지 신경을 쓰는 것도 이 계절에 기분 좋게 지낼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인데요. 간식으로는 볶은 땅콩이나 호두, 치즈 등이 좋습니다. 염소 치즈에는 공액리놀레산(CLA)이 많아 뇌의 건강을 지켜주고 포만감도 줘서 기분이 좋아집니다.

점점 길어지고 더 추워지는 겨울. 이 계절을 현명하고 행복하게 지내는 방법 알아봤으니 여러분들만의 팁을 라이프스타일에 접목시키셔서 건강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힘찬 월요일 보내세요^^